지난 26일 삼성중공업의 2조8천억원 규모 초대형 수주 소식이 전해진 가운데 수에즈 운하 사고 여파로 국내 조선사로의 선박 발주가 더욱 늘어날 것이란 기대가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앞서 삼성중공업은 파나마 지역 선주로부터 1만5천 TEU(1TEU는 20피트짜리 컨테이너 1대분)급 컨테이너선 20척을 총 2조8천억 원에 수주했다고 공시했다.
수에즈운하에서 좌초된 '에버 기븐'은 일본 이마바리조선소가 건조한 2만TEU급 초대형 컨테이너선이다.
소속 선사는 대만 에버그린이다.
박무현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강풍이 (수에즈운하) 사고 원인이라면 선급(배가 외항할 수 있다는 보증)의 책임론이 제기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그는 "중국에서 건조된 선박의 잦은 고장 사례는 이제 익숙해진 가운데 일본에서 건조된 선박도 품질의 신뢰성이 사라진 것"이라며 "한국 조선업의 선박 주문량은 더욱 폭발적으로 늘어나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수에즈 운하 사고 이후 급등했던 해운사 주가는 이날 조정을 거치는 모습이다.
같은 시간 HMM(-5.12%), 팬오션(-2.93%) 등 주요 해운 주는 약세를 나타냈다.
컨테이너선사인 HMM은 수에즈 사고 이후 컨테이너 운임 상승 기대로 직전 거래일인 26일 15.96% 폭등한 바 있다.
최고운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지난 26일 낸 리포트에서 "글로벌 해운시장은 반년 가까이 공급이 부족한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며 "운임 시황은 공급 불확실성에 매우 민감하기 때문에 이번 사태가 단기에 해소되지 못한다면 운임은 다시 급등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번외편.
이번 수에즈 운하에서 사고로 한달여간 수에즈 운하 정지될것으로 예상 (만조시에 배를 빼야되는데 이번에 못빼면서 한달간 기다려야됨)
그동안 수에즈운하 중단으로 인한 피해액이 하루 피해액만 10조원으로 예상 되는가운데
가입한 보험 보상금은 2500억 수준이며 사고 원인이 배 결함으로 인한 사고라서 조선사가 모자른 피해보상을 해줘야됨
바로 그조선사가 일본 1위 조선사였던 이마바리 조선사이며 일본 2위 업체와 합병해서 한번에 일본조선 1.2위 였던 업체가 파산 예정됨